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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규정

양재초등학교 생활 규정

 

제Ⅰ장 총 칙

 

 

제1조 [명칭] 이 규정은 “서울양재초등학교생활규정‘이라 한다.

 

제2조 [목적] 이 규정은 본교 학생생활과 관련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이 준수해야할 제반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주적 학습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 및 준법의식을 습득하게 하여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사회의 주역으로서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 및 법치주의 사회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 [적용근거]본 규정은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조 제1항 제4호 ?제7호? 제8호 및 제9호의 학교규칙 기재상과 관련 학생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제2장 학생생활지도협의회

 

제4조〔학생생활지도협의회〕①학생들의 생활지도에 관한 실무를 담당하고, 이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생활지도협의회를 둔다.

②학생생활지도협의회는 교감을 의장으로 하고, 생활부장, 각 학년부장을 위원으로 하되, 생활부장을 간사로 한다.

 

제5조〔기능〕①학생생활지도협의회는 학생의 생활지도전반에 대한 사항을 협의한다.

② 학생생활지도협의회는 학교폭력 예방 ? 대처를 위한 계획을 수립?시행하며, 아래와 같은 사항에 대하여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자문을 받아 시행한다.

1.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보호방안

2.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치료 방안 및 치료기관 선정 등

 

 

 
 
제3장 학생생활
 

제1절 교내생활

제6조〔기본품행〕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제7조〔시설이용 및 환경〕①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정돈 한다.

②교내의 시설물에 낙서 등을 해서는 안 되며,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제8조〔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①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② 학교 일과 중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제9조〔교우관계〕교내에서는 동급생 및 상 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제10조〔폭력예방〕①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처리한다.

②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알아차렸을 경우나 폭력 또는 집단 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즉시 알려야 하며, 이 경우 자신의 이름이나 신분을 밝히지 않고 할 수도 있다

1.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혹은 교감, 교장, (해당)학생의 보호자

2.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를 소집함

3. 학교나 교육청 홈페이지

4. 경찰청 범죄신고 112 등

 

제11조〔이성교제〕학생들은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①이성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②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담임교사나 원하는 교사 등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③남녀학생 단 둘이 만남은 항상 개방된 장소를 이용해야 한다.

④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워주는 성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제12조〔용의복장 및 두발〕용의복장 및 두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복장은 학생의 신분에 어울리는 단정한 자유복장을 착용한다.

2. 실기 및 실습 시 수업에 맞는 복장으로 하고 필요시 부착물을 패용한다.

3. 신발은 활동하기에 편하고 학생 신분에 맞는 검소한 것으로 착용한다.

4. 가방은 자유로이 하되 학생신분에 맞는 것으로 한다.

5.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신체를 청결하게 유지한다.

6. 두발은 개인의 의사에 맡기도록 하고 자유롭게 한다.

 

제13조〔기타 교내생활〕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해당교사의 임장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1. 교내에서 학생의 회합을 할 때

2. 실외 활동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3.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할 때

4.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5.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6. 게시판에 게시물을 부착하고자 할 때

 

 

 

제2절 교외생활

제14조〔교외생활〕학생의 교외생활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1.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2.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학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3. 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4.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5.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6.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7. 술,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8. 청소년유해업소 출입을 금한다.

 

제15조〔보호자의 의무〕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이 되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1.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2. 학생(자녀)의 교우관계

3.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

 

제3절 정보통신

제16조〔사이버 생활〕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1.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2.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들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3.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4. 음란, 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5.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6.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7.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제17조〔통신기기 관리〕교내에서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1. 교내에서 휴대전화기는 가급적 휴대하지 않으며,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사용하지 않는다.

2. 수업 중 컴퓨터는 교육 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3. 교내 각종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제 4 장 체벌 없는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

 

 

 

제1절 총칙

제18조 〔 목적 〕 학생의 인권과 교사의 교권이 존중되는 학생생활지도를 통하여 평화로운 학교 문화를 정착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제19조 〔체벌 금지〕 금지해야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도구에 의한 체벌

2.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3. 반복적?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4.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제2절 교사?학생?보호자의 권리와 책임

제20조 〔교사의 권리와 책임〕 ① 교사의 교권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교사로서의 권위를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이다.

② 교사는 법령의 범위 안에서 수업 및 학생생활지도에 있어서 자율성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다.

③ 교사는 학생의 수업권과 인권이 보장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제21조〔학생의 권리와 책임〕 ① 학생의 인권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이다.

② 학생은 학칙 및 학생생활규정의 범위 안에서 자치권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다.

③ 학생은 학생생활규정을 준수하고 교사의 교권과 다른 학생의 인권이 보장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제22조〔보호자의 권리와 책임〕 ① 보호자는 학생의 학교생활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다.

② 보호자는 학생이 의무교육을 충실히 이행할 수 있도록 학생을 지도해야할 의무가 있다.

③ 보호자는 학생이 학생생활규정을 준수하고 교사의 교권과 다른 학생의 인원이 보장되도록 학생과 함께 노력할 책임이 있다.

 

 

 

제3절 문제행동 학생 지도 방법

제23조 〔방침〕 ① 교육활동을 방해하거나 다른 학생에게 피해가 되는 행동을 하는 등 문제행동을 하는 학생에 대해 단계별로 조치를 강화한다.

②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조치 내용을 학생들이 사전에 인지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③ 단계별 조치 과정에서 해당 학생이 문제 상황에 대해 소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제24조 〔단계별 운영 방법〕 문제행동 학생에 대한 단계별 지도 방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상담 및 경고

학생이 문제행동을 했을 때 해당 교사는 학생과의 상담을 통해 문제행동의 원인을 우선 파악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경고하고 훈계한다.

2. 교실 안 지도

교사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문제 행동이 반복될 경우 담당교사는 교실 내에서 학생을 격리한 후 수업을 진행한다.

- 교실 뒤에 서서 수업 참여

- 생각 의자에 앉아 있기 등

3. 담임 학부모 상담

교실 내에서 교사의 지도로 문제 행동이 개선되지 않았을 경우 학부모 상담을 한다.

4. 학교관리자 특별 면담

배움터 지킴이를 통해 해당 학생을 교무실로 이동시켜, 학교관리자가 해당 학생을 상담하고, 해당 수업내용에 대해 자율적으로 학습하도록 지도한다. 이후에도 문제행동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학교관리자가 해당 학생 및 학부모를 특별 면담한다.

5. 지역 상담기관 연계 교육

문제행동이 반복되는 경우에 지역 상담기관과 연계하여 상담교육을 요청할 수 있다.

6. 징계

문제행동의 정도가 심각하거나 개선의 여지가 없을 경우 학생선도 및 생활지도 위원회 규정에 의거하여 징계 절차를 진행한다.

 

 

 

제4절 체벌대체 프로그램

제25조 〔체벌대체 프로그램〕 서울양재초등학교 체벌대체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행위 내용

훈계

반성문

학부모상담

관리자 상담

실내에서 조용히 하기

줄서서 차례 지키기

다른 사람 배려하기

복장 단정, 실내-실외화 구분하여 신기

지각 및 수업이탈 하지 않기

먼저 바르게 인사하기

학습 과제하기

군것질 안 하고 침 함부로 뱉지 않기

복도에서 뛰지 않기

언어폭력(휴대폰, 인터넷 포함)

라이터, 성냥 가져오지 않기

내기 게임하지 않기

수업에 방해되는 언행하지 않기

학교 물건 파손하지 않기

학교에서 휴대폰 사용하지 않기

선생님께 언행 바르게 하기

금연, 음란물 안 보기

돈 ? 물건 뺏거나 훔치지 않기

친구 때리거나, 괴롭히지 않기

집단폭행 ? 집단 따돌림 안하기

훈계를 되풀이한 경우

반성문 3회 되풀이해 쓴 경우

학부모상담 후에도 시정되지 않은 경우

 

 

* 반성문 2회 이상 되풀이해 쓴 경우에는 학부모에게 통지를 한다.

* 학부모 상담은 담임이 판단한 행위 내용 경중에 따라 적절히 실시한다.

 

 

 

제5절 체벌 발생 시 조치

제26조 〔학생고충처리센터〕 ① 학교관리자는 학생들이 체벌 발생을 알릴 수 있도록 학생고충처리함을 운영한다.

② 학생고충처리센터함에 신고 된 사항에 대해서는 비밀이 보장되도록 한다.

 

제27조 〔단계별 조치〕 체벌 발생 시 단계별 조치 방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신고 : 체벌 발생 시 학생은 학생고충처리함 또는 교감에게 직접 체벌 상황에 대해 알린다.

2. 조사 : 교감은 교사와 학생에게서 체벌 상황에 대한 사실 관계를 조사하고, 학생과 교사에게 충분한 소명의 기회를 준다.

3. 중재 : 교감은 교사 학생 간 중재 및 화해를 유도하며, 학생과 교사 사이에 상호 수용적 분위기가 조성되도록 노력한다.

4. 연수명령 조치 : 학교장은 반복적으로 체벌을 하는 교사에 대해서는 방학을 이용해 자비연수를 이수하도록 명령하며, 연수는 분노 관리 및 대화 방법, 분쟁 해결 및 평화교육 등 학생 지도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한다.

 

 

제 5 장 규정의 개정

제28조 〔규정의 개정〕 이 규정은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최종 결정한다.

부 칙

제1조 【시행일】이 규정은 2010년 10월 30일부터 시행한다.